작업 일지/PD
2022.06.13
2022. 6. 19. 02:26팀장 같은 역할을 하던 친구의 취직으로... 이번 스터디가 마지막 스터디가 됐다.
사실 재미있는 것과 별개로 은은한 스트레스를 좀 받고 있었어서 시원섭섭한 마음이다~
아무튼 이번 주제는 콘텐츠 플렛폼 비교 분석하기.
내가 선택한 플렛폼 두 가지는 내가 가장 많이 쓰는 유튜브와 티빙이었다.
아래는 내가 분석해서 과제로 제출한 내용.
유튜브와 티빙의 가장 큰 차이점은
유튜브는 개인이 언제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는 점이고
티빙은 정식으로 티비에 나오는, 그 중에서도 cj계열사에서 제작한 프로그램들이 주로 올라온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유튜브는 결제를 하지 않아도 컨텐츠를 즐길 수 있지만 티빙은 매달 구독료를 내야만 즐길 수 있는데요
대신해서 유튜브는 프리미엄이라는 콘텐츠를 구독하면 유튜브 오리지널과, 유튜브 뮤직 콘텐츠 역시 즐길 수 있고, 그 외에도 영화와 같은 부분들을 추가로 구매하여 소장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티빙은 구독을 하면 티빙몰과 같은 곳에서는 구독자는 일반 구매자보다 굿즈들을 싸게 구매할 수 있고, 다양한 엠넷, 티비엔의 프로그램을 빠르게 재방송 처럼 즐길 수 있습니다. 또 개봉되어있는 영화들을 개별구매를 통해 소장하고 즐길 수 있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이용권을 구독하고 있으면 무료로 즐길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티빙에 예능과 드라마만 있을 것 같은 인상이 좀 있지만 대기업 cj는 가진 방송국과 컨텐츠가 어마어마하게 많았습니다... 투니버스에 유통되는 애니메이션들도 다 올라와있고, cj에서 유통하는 영화들 역시 다들 올라와있습니다.
웨이브를 구독하진 않았지만... 웨이브와 비슷하게 한국에서 즐길 수 있는 대부분의 컨텐츠들이 올라온다고 생각됩니다.
유튜브는 한국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개인 크리에이터들이 올린 영상들을 즐길 수 있고, 다양한 지식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방송국에서 올린 클립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차이점은 유튜브는 웬만하면 영상들의 길이가 길지 않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킬링타임용으로 즐기기 적합한 플랫폼이라 이동 중에도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반면에 티빙과 같은 곳에 올라오는 컨텐츠들은 보통 영상의 길이가 기본 1시간 정도이기 때문에 이동 중에 보기에는 부적합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 때문인지 방송국에서도 유튜브에 방송들의 클립을 올려서 홍보용으로 자주 이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거기다 유튜브는 알고리즘과 같은 부분들이 잘 이루어져 있다 보니... 홍보용으로 사용하기에 아주 적합한 플랫폼이 유튜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유튜브는 가만보면 접근성도 좋고 구독료를 따로 내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고, 본인의 채널도 쉽게 개설할 수 있고, 전세계의 많은 사용자들을 두고 있고... 다른 플랫폼이나 업체에서도 유튜브를 홍보용으로 많이 쓰는 걸 보면 정말 어떻게 이런 플랫폼을 만들 수 있었을까 싶고 막 그러네요,,,
이렇게 적고 보니...이번에도 정말 짧고 간단하게 분석을 해 갔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아래는 스터디 하면서 나눈 내용들.
1. 라프텔 전후로 불법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많이 확고해짐.
2. 유튜브는 바텀업컨텐츠 모든 권한들이 시청자들이 직접 만드는 컨텐츠.
3. 틱톡은 수익구조가 어떻게 나는 걸까...? 신기함...
4. 코로나가 끝나면서 주춤하고있는 ott 산업. 이 산업들이 사람들의 생활이 정상화 되면 어떻게 유지가 될까. 사람들이 집에만 있지 않는데도 오징어게임 2가 흥행할 수 있을까? 오징어 게임은 밈 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에 뜬 것이라고 생각됨.
4-1. 해외에서 오징어게임이 흥행하게 된 이유도 오리엔탈리즘의 한 종류라고 생각됨. 서양쪽에서 특히 좋아한 이유도 서양엔 없는 동양의 게임과 함께 자극적인 요소들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됨. 이미 1기에서 이런 것을 맛보았기 때문에 2기에선 식상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됨.
5. 마블의 경우 적당선(전성기시절) 좋아하던 사람들도 점점 세계관이 넓어지고 진입장벽이 높아지면서 점점 고인물이 아니고서는 팬층이 떨어져나가는 현상이 보이는 듯 함...
5-1. 모든 매체가 전체 프렌차이즈의 입구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마블의 경우... 들어가자마자 방이 7개라 괴로운 느낌... 근데 한 문을 열려고 하면 다른 문을 들어갔다 와야하는 방탈출 같은 느낌의 복잡함...
6. 넷플의 바보같은 점... 오히려 4명이 한 계정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빠져나가지 않고 계속해서 있는 사람들도 많고, 이용자 수가 줄어든 이유는 코로나가 완화됨의 이유가 가장 클 것인데 분석의 실수로 광고를 집어넣고, 한 명당 한 계정만 이용 가능하다고 제한한 것은 바보같은 실수라고 생각함. 오히려 그때문에 빠져나가는 이용자 수가 더 많을 것.
7. 왓챠는 마이너한 컨텐츠들이 주로 들어오다 보니 구독자 층이 굉장히 확실하지만 너무 마이너하다보니 일상에서 보기에는 유튜브나 티빙, 웨이브같은 쪽으로 빠져나가게 되는 것 같음.
8. 한국의 ott 플랫폼들이 다 통합되면 정말 좋겠지만...... 수익 구조의 배분으로 불발되었다고 함. 그래도 이번에 seezn과 티빙이 통합된다고. 앞으로도 많이 통합되었으면 좋겠다......
9. 영상 플랫폼에 대해서만 얘기를 했지만 네이버 안에서도 네이버 웹툰과 네이버 시즌 둘의 플랫폼도 굉장히 다르다고 느껴짐. 무료여서 접근성이 좋고 인터페이스 같은 부분들이 쉽게 쉽게 되어있는 반면에 댓글과 같은 부분들에서 너무나도 어그로를 끌거나 질 낮은 댓글을 쓰는 사람들이 많은 반면에 시즌의 경우에는 대부분 유료 콘텐츠이기 때문에 접근성 같은 부분들은 되게 힘들지만, 사용하는 사람들의 분위기나 플랫폼의 성격이 굉장히 많은 것 같다.
그래도 한 시간동안 얘기를 나눴는데 이렇게 적고 보니...... 되게 별 얘기 안 나눈 것 처럼 보인다. 씁쓸
아무튼 이번에 가장 기억에 남았던 얘기들은 고인물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무료 플렛폼과 유료 플렛폼의 접근성과 분위기의 차이 였던 것 같다. 차라리 9번에 적었던 네이버 웹툰과 시즌을 비교하는 것도 재밌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재밌는 스터디였다~~~ 다음에 또 기회가 되면 해보고 싶다.
'작업 일지 > PD'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05.23 (0) | 2022.05.28 |
---|---|
2022.05.09 (0) | 2022.05.15 |
2022.05.02 (0) | 2022.05.15 |
2022.04.18 (0) | 2022.04.18 |
2022.04.11 (0) | 2022.04.12 |
작업 일지/PD의 글 더보기